안녕하세요, 2025학년도 마지막 생물해양학 및 실험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종강이 코앞이라 설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올해 더 이상 이 수업을 들을 수 없다는 아쉬움도 함께 밀려옵니다. 마지막 수업을 위해서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에게 피자와 치킨을 사주시면서 블루카본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께 감사한 말씀 드립니다! 갯벌의 탄소 감축원 역할과 해양저서생태학 연구실에서 어떠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실험 이론수업에서는 ‘생태계 기능: 먹이망 연구(기초)’에 대해 배웠습...
2025-06-10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안녕하세요. 13주차 생물해양학 및 실험에서는 저서생물의 분포와 환경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저서생태계는 크게 암반조간대, 간석지, 암반조하대, 대륙붕, 내만해역으로 나눠집니다. 암반조간대는 부차기질을 제공하여 다양한 해조류가 착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로 부착성 연체동물인 고둥류, 굴과 홍합과 같은 이매패류가 많으나 절지동물, 극피동물처럼 돌아다니는 종류도 있습니다. 오염지표종에 대해 아시나요? 오염지표종은 오염에 따른 내성이 높고, 더욱 더 번성할 수 있는 종입니다. 오염이 극심해지는 최후까지 견딜 수 있고, 환경이 회복됨에 따라 서식밀도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
2025-05-27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오늘의 수업! 이번 시간에는 저서생물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오늘은 저서생물을 주제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서생물이란 바다 바닥에 서식하는 생물들을 말하며, 저서식물과 저서동물로 나뉩니다. 저서식물에는 미세조류, 해조류, 해초류처럼 바닥에 부착하여 광합성을 하는 생물들이 포함되고, 저서동물은 여러 동물 문(門)에 걸쳐 있으며 부착하거나 이동하며 살아갑니다. 특히 환형동물 중 다모류는 저서동물 가운데 생물량이 가장 많고, 해양 오염의 지표종으로도 활용된다고 배웠습니다. 또, 절지동물문에 속한 갑각강은 해양생물 중 가장 다양한 종류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저서동물은 해저 ...
2025-05-20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생물해양학 및 실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교외교육이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외교육은 우리나라 서해 갯벌의 대표적인 지역인 인천 강화도, 충남 안면도, 시흥 시화호 지역을 방문하였습니다. “잘 먹고, 잘 배우고, 안전하고, 혼자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를 모토로 지금부터 출발해볼까요? 5월 16일 아침 9시, 해양저서생태학 연구실 가족들과 생물해양학 및 실험 수업을 수강중인 학부생들은 학교에 모여 팀별로 힘찬 구호를 외쳤습니다. 이번 교외교육은 학부생 21명 벤토스 14명, 총...
2025-05-16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5월은 행사가 참 많은 달이죠~ 중간고사도 끝났고, 이번 주엔 축제까지 있어 캠퍼스의 분위기가 잔뜩 달아올랐습니다. 생물해양학 및 실험 10주차 이론 수업에서는 ‘표영생태계’에 대해 배웠습니다. 표영생태계의 특징은 크게 연안지역, 하구지역, 외양, 용승지역과 전선 수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연안 지역은 육지와 가까워 하천 등을 통해 영양염류의 공급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 결과 생산성이 높고, 다양한 생물들이 활발히 번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하구 지역입니다. 이곳은 염분 변화가 심한 환경이기 때문에 서식하는 생물종은 제한적이지만, ...
2025-05-13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중간고사는 다들 잘 치르셨나요? 교외교육이 다가오면서 어느덧 1학기의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이번 주 생물해양학 및 실험 9주차 이론 수업에서는 ‘부유생물’을 배웠습니다. 부유생물(Plankton)이란 물의 흐름에 따라 수동적으로 떠 있는 생물을 의미합니다. 유영생물(Nekton) 역시 물에 떠 있다는 점에서는 부유생물과 비슷하지만, 물의 흐름에 반하여 능동적으로 헤엄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부유생물은 서식하는 깊이에 따라 수표생물, 표층성 부유생물, 중층성 부유생물, 심층성 부유생물, 저서성 부유생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대...
2025-04-29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중간고사가 다음주에 시작되면서, 캠퍼스 분위기가 더욱 진지해진 것 같습니다. 오늘 배운 주제는 자포동물입니다. 자포동물은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군으로, 해파리, 산호, 말미잘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들은 독특한 신경계와 자포 세포를 통해 환경에 반응하며, 중요한 생태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포동물은 해양 생물들의 먹이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포동물의 몸속에는 자포 세포(nematocyst)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먹이를 잡거나 방어를 합니다. 자포 세포는 자극을 받으면...
2025-04-15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어느덧 봄기운 가득한 4월, 새로운 다짐과 함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6주차 강의에서는 해면동물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그 구조를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면동물(Porifera)은 라틴어에서 ‘구멍’을 뜻하는 ‘Por’와 ‘가지다’를 의미하는 ‘fera’의 합성어로, 몸 전체에 구멍이 뚫려 있는 독특한 형태가 특징입니다. 가장 원시적인 다세포 동물로 알려져 있으며, 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서식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한 곳에 고정되어 생활하는 모습 때문에 과거에는 식물...
2025-04-08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물씬 피어나는 꽃내음과 함께 봄기운이 완연한 4월의 첫날이 찾아왔습니다. 겨우내 움츠렸던 마음과 몸이 따스한 햇살에 녹아들고, 새싹처럼 다시 피어날 희망과 설렘으로 가득 차오르는 이 계절은,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기에 더없이 좋은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미있는 생태학의 기본 개념 2부-개체군, 군집, 에너지 흐름과 물질순환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생물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개체군과 군집의 개념, 그리고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경쟁, 포식, 기생, 그리고 공생(상리공생과 편리공생 등)처럼 다양한 생물 간의 관계를 살펴보...
2025-04-01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안녕하세요. 이번 생물해양학 및 실험 4주차 이론 강의 주제는 ‘생태학의 기본 개념’입니다. 생태학의 정의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김종성 선생님께서는 생태학을 자연현상의 규칙성과 불규칙성을 구분하는 과학적 연구라고 설명하셨습니다. 생태계의 영양 구조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구분됩니다. 생산자에는 식물, 소비자에는 동물, 분해자에는 박테리아가 해당되는데요, 이렇게 분류하면 이해가 좀 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생물 종이 총 몇 종이나 되는지 아시나요? 2021년 기준으로 총 56,248종의 생물...
2025-03-25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개강한 지 어느덧 3주 차가 되었습니다. 아침에는 눈이 내렸으나 수업이 시작될 무렵, 봄의 기운이 점점 더 느껴졌습니다. 오늘 수업에서는 해양환경과 생물의 적응에 대해 배웠습니다. 해양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요소인 빛, 수온, 염분 조건과 이러한 환경에서 생물이 어떻게 적응하는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 빛 환경에서는 광합성에 이용되는 빛을 나타내는 PAR(광합성활성복사)와, 이중 식물에 의해 흡수된 빛 에너지를 의미하는 PUR에 대해 배웠습니다. 수온과 염분에 대해서는 위도와 계절에 따른 수직 분포 및 변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025-03-18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따스한 봄바람이 불어오는 3월, 우리는 두번째 생물해양학 및 실험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오늘 수업에서는 해수의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생명체에게 필수적인 물의 특성, 그러한 물을 담고 있는 바다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수의 물리적 성질인 밀도, 수온, 염분, 투명도 등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해수의 온도, 압력, 염분, 광량 등은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차이에 의해 각기 다른 수괴가 형성됩니다. 이러한 해수의 특성은 해양 생태계의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해양 생물의 생존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수...
2025-03-11l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