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전남 장흥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4-11-01l 조회수 38

2024년 11월 이달의 바다에서 소개해드릴 곳은 전남 장흥입니다.

정남진이 위치한 이곳 장흥은 명산 중 하나인 천관산이 자리를 지키고 있고, 깨끗한 탐진강이 구비구비 흐르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곳에는 편백나무림과 비자나무림이 조성되어 있고, 억새와 메밀이 펼쳐져 있어 아름다운 자연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장흥은 장흥 삼합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깨끗한 자연에서 나고 자란 표고버섯과 한우, 그리고 키조개를 곁들여먹는 장흥의 일품이죠. 특히, 키조개로 유명한 장흥의 키조개마을은 갯벌보전지구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갯벌 생태계가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장흥 위성 사진, 출처: Google Earth>

갯벌이 있는 곳에 저희 벤토스 대원들이 빠질 수 없겠죠. 장흥 갯벌의 우수성을 조사하기 위해 오늘도 뻘을 헤치고 나아갑니다. 궂은 날씨일수록 더욱 완전 무장을 하고 조사를 수행하는 대원들! 사실 맑은 날보다는 날씨가 흐릴수록 오히려 덥지 않아 조사하기에는 좀 더 수월하답니다.

<장흥 갯벌 조사 정점 위치>


<장흥 갯벌에 들어가기 전. 저 곳으로 들어가야 한단 말이지?>


<한 짐 지고도 성큼성큼>


<오늘 쉽지 않겠는데?>





이번 조사의 목표는 장흥 갯벌 내 저장되어 있는 탄소량을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오우거 샘플러를 사용해서 갯벌 표층부터 최대 1 m까지의 퇴적물 코어 시료를 획득하면 이번 미션은 완료입니다. 하지만 걸을 때마다 뻘에 발이 빠져 조사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갯벌이었습니다.

획득한 시료는 실험실로 가져와 건조시키고, 불순물을 제거하고, 분석 장비에 조심히 넣어서 버튼을 누르면 시료에 대한 탄소량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저희 연구실은 갯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다닐 예정입니다. 우리 갯벌의 우수성과 가치를 탐구하는 여정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집니다.

11월 이달의 바다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