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부산 오륙도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4-05-01l 조회수 1
2024년 5월 이달의 바다에서 소개드릴 곳은 부산에 위치한 오륙도입니다.

<오륙도의 모습, 출처: 구글어스>

오륙도는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동남쪽에 있는 6개의 바위섬으로 육지에서 가까운 것부터 방패섬, 솔섬, 수리섬, 송곳섬, 굴섬, 등대섬으로 나누어집니다.  12만 년 전 까지는 육지에 이어진 하나의 작은 반도였으나,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거센 파도에 의한 침식작용으로 육지에서 분리되어 지금과 같은 6개의 바위섬 모양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륙도란 이름은 1740년에 편찬된 동래부지 산천조에 따르면 동쪽에서 보면 여섯 봉우리가 되고 서쪽에서 보면 다섯 봉우리가 된다는 데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오륙도 전경>

 오륙도는 지역 일대가 지형이 특이하고 경관이 수려하며 보호대상 해양생물이 살고 있어 2007년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24호와 해양생태계 보호구역으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또 오륙도는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이자 랜드마크 중 하나로 부산시 휘장이나 디지털부산카드 등에도 표기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인근 지역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사람에 의한 생태계 훼손이 심해지고 있는 만큼 해양보호구역에 대한 여러분들의 관심이 더욱 필요한 실정입니다.

<오륙도를 찾는 사람들>

이상으로 2024년 5월 이달의 바다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