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화성 매향리 갯벌
2023년 10월 이달의 바다에서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화성시에 위치한 매향리 갯벌입니다. 2021년, 해양수산부는 화성시 매향리 갯벌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는데요. 매향리 갯벌은 칠면초 군락 등 20여 종의 염생식물이 분포하며, 굴, 버들갯지렁이 등 대형 저서동물 169종이 서식합니다. 이러한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보전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이 인정되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특히, 이는 2005년 미국 공군 훈련장이 폐쇄된 이후, 지역 주도의 자발적인 환경정화작업을 통해 생태환경을 회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해양수산부는 2019년 8월 화성시의 습지보호지역 지정 요청을 받은 이후, 화성 매향리 갯벌의 생물·생태적 환경을 조사하고, 어업인 등 지역주민·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화성 매향리 갯벌을 31번째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화성시와 협의하여 매향리 갯벌의 람사르 습지* 등록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수도권 인근이라는 지리적 장점과 함께, 칠면초 등 다양한 염생식물과 저어새 등 바닷새 관찰 및 탐방이 가능하다는 특성을 활용하여, 생태친화적 생태관광과 교육의 장으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BENTHOS 대원들과 김종성 교수님은 저명한 외신인 블룸버그에서 요청한 인터뷰를 진행하기 위해 화성 매향리 갯벌을 방문했습니다.
인터뷰와 더불어 촬영까지 완료하신 김종성 교수님은 우리나라 갯벌의 생태학적 가치와 블루카본 흡수원으로서 중추적 역할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갯벌이 더욱 중요한 생태환경으로써 인정받길 바라며 11월 이달의 바다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