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제주도
2023년 9월 이달의 바다에서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제주도 입니다. 제주도는 한국의 섬 중에서 가장 크고 인구가 많은 섬이기도 하고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에 등재될 정도의 자연을 자랑하는데요. 제주도는 다양한 열대 어종, 산호들을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잘 유지되고 있어서 다이빙 포인트로도 매우 유명합니다. 제주에는 2030년까지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을 목표로 해상풍력발전기가 국내 최초로 설치되어 있기도 합니다.
우리 BENTHOS 연구실에서는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와 같은 해양 개발시 해양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연구하고 해양환경이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해역이용을 해야하는지 가이드라인 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우리 연구실에서는 한경면 두모리·금등리 마을 앞바다에 위치한 탐라해상풍력발전소에서 현장 실험을 하고 왔습니다. 연구목적은 풍력발전기 운영시에 발생하는 소음이 저서동물 군집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연구방법은 규격화된 구조의 부착판 플레이트를 풍력발전기 근방에 설치하고 풍력발전기에서 원거리 떨어진 곳에 설치한 대조구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 방법은 NOAA 태평양 모니터링 프로그램, 유럽 Devotes 프로젝트 등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착판 설치는 배를 타고 정점까지 이동하여 다이빙으로 수심 약 17m 내려가서 바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부착판 설치 작업한 사진 기록들입니다. 이날 기상 예보가 좋지 않아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날씨가 맑고 시야가 좋아서 수월히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밖에서 보이는 장면을 보여드렸다면 물 안에서는 어땠을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치된 부착판 모습입니다. 6개월 뒤에 회수 할때는 어떤 모습이 되어있을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손실이었는데요. 조류나 태풍에 의해 장비가 날라가지는 않을지 위치 선정이나 하중을 싣는데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다음은 설치중인 작업 사진입니다.
다음은 부착한 실험을 진행한 선행 연구 사례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다양한 부착 생물이 부착판 위에 잘 형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ption id="attachment_34344" align="aligncenter" width="1000"] https://www.darwinfoundation.org/en/blog-articles/668-silent-invaders-in-the-galapagos-marine-reserve-a-story-of-how-we-study-them-through-the-covid-19-pandemic[/caption]
마지막으로 해상풍력기 위해서 찍은 사진을 끝으로 건강하고 풍부한 바다를 응원하며 9월 이달의 바다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