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동검도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0-01-01l 조회수 1

경자년 흰 쥐의 해, 2020년 1월 이달의 바다에서 소개드릴 곳은 경기만에 위치한 동검도 갯벌입니다. 동검도는 본래 섬이었지만 1985년에 강화도 남동단과 연륙교로 연결되어 육지화 되었습니다.

 

동검도는 본래 섬이었지만 1985년에 강화도 남동단과 연륙교로 연결되어 육지화 되었습니다. 섬 면적 1.61 km2, 해안선 길이 6.95 km이며 대부분의 주민들은 어선을 운영하거나 갯벌에서 조개류를 채취하여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 고기를 잡고있는 어민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동검도 갯벌에는 세스랑게, 칠게, 두토막흰눈썹참갯지렁이, 흰이빨참갯지렁이 등의 동물들이 서식하며 또한 조간대 상부에는 갈대, 칠면초가 자생하고 갯벌 표면에는 저서미세조류가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갯벌이 잘 발달되고 보존되어 있기에 저희 벤토스 연구실에서도 조사를 위해 자주 찾는 곳인데요, 주로 갯벌 표층 퇴적물의 유기물질, 저서미세조류 생리 변화, 그리고 먹이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3. 저서미세조류의 생물막으로 덮여있는 갯벌>
 
<4 (1)-(2). 갯지렁이의 섭식 흔적>
 
<5. 넓게 펼쳐진 갯벌과 수많은 서식굴>

우리나라 조간대 상부에 서식하는 염생식물에는 주로 갈대, 칠면초 등이 있는데 동검도 갯벌의 경우 칠면초가 널리 자생하고 있습니다. 칠면조처럼 색이 변한다 하여 칠면초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매 조사 때마다 탈바꿈하는 칠면초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3월부터 새순이 돋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붉은 잎 색깔을 나타내다가 점차 녹색을 나타내며, 8-9월에 개화한 이후로는 자주색으로 갯벌을 물들게 합니다. 1년생 초본으로 12월 즈음에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 모두 사멸하고 다음해에 같은 생활 주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6 (1)-(12). 칠면초의 생활사(18년 2월 ~ 19년 1월)>

계절마다 다양한 색으로 갯벌을 물들이는 칠면초와 다양한 해양생물들이 서식하는 동검도 갯벌. 여러분들도 동검도를 방문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갯벌을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 1월 이달의 바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