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한중황해공동조사 TEAM 4
TEAM4 : 서해연안조사 한중황해공동 조사 팀4 (7월 12일 ~ 7월 16일) 우리 연구실은 2008년도부터 매년 서해 주요 하구역 및 연안 환경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하여 이번에는 더 특별한 서해연안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바로 ‘한중황해공동조사’인데요!! 서울대학교, 중국과학원, 안양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중국난징대학교가 협력하여 한국 및 중국 황해 공동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조사를 통해 한중연안의 다양한 생물, 화학, 지질환경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한,중의 만남! 기념촬영 한 컷>
중국 황해 조사를 마치고 한국으로 넘어온 중국연구원들과 우리 벤토스 팀원들이 함께 서해연안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영산강, 함평만, 아산만, 삽교호, 금강, 신두리, 만리포, 안면도, 곰소만, 증도, 대부도, 시화호까지 총 19정점을 돌아다니며 조사를 수행하였습니다.정점별로 우리 연구진들은 해양 퇴적물, 해수, 생물 등을 채집하였습니다. 특히 매 정점마다 펼쳐지는 우리 서해연안의 아름다운 전경에 중국연구원들이 매료되었습니다.
<열심히 샘플 채집 중인 연구원들>
<생물채집을 위해 퇴적물을 파는 연구원들>
<퇴적물 속 생물들을 골라내기 위해 물로 체질 중인 연구원들>
<방형구를 통해 생물 군집 형태를 파악하고 있는 연구원들>
<퇴적물 채집에 열중인 중국연구원들>
<퇴적물 채집중인 벤토스 연구원>
<갯벌에 흩어져서 각자 역할에 충실하고 있는 연구원들>
채수 또는 물 속 퇴적물을 채집하기 위해 이렇게 직접 바다에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벤토스 연구원들 모두 항상 조심조심 안전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
조사를 모두 마치고 한국, 중국 연구원들 모두 모여 기념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중황해공동조사’를 무사히 마무리하며 기념촬영 한 컷>
조사를 마친 후 맛있는 식사로 배를 채운 후 다같이 해변을 거닐며 조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한국과 중국 연구원들이 함께 조사를 진행하며 많이 소통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훌륭한 연구를 통해 나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벤토스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한국, 중국 모두 파이팅!!! 짜요!!<글/사진: Benth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