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쥐노래미
2023년 4월 이달의 생물은 ‘쥐노래미’ 입니다.
Hexagrammos otakii (Jordan & Strarks, 1895) 쥐노래미는 분류학적으로는 척삭동물문> 조기어강> 쏨뱅이목> 쥐노래미 속에 위치합니다. 회나 탕으로 요리하거나 말려서 먹기도 하는 등 식용으로 쓰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어류이기도 합니다.
<쥐노래미,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쥐노래미는 몸길이가 30~40cm 정도 나가는 바닷물고기입니다. 눈 위의 가장자리에는 가시가 있는 빗 모양의 비늘이 있고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는 직선이거나 약간 오목한 형태입니다. 측선은 5개이고 몸은 연한 황갈색에 짙은 갈색 무늬가 흩어져 있습니다. 노래미와 형태적으로 유사하나 노래미에 비해 배가 하얗고 꼬리지느러미 가장자리가 약간 패여 있습니다.
<쥐노래미의 형태, 출처: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
쥐노래미는 바위와 해조류가 많은 연안에 서식하며 새우류와 작은 조개류, 어류 등을 먹고 삽니다. 10~1월에 산란하는데 알 덩어리를 해조류나 암반 등에 붙이고 수컷은 부화할 때까지 알을 보호하는 습성을 보입니다. 한국 전 연안 모래, 진흙, 암초의 수심 70m 이상에 서식하며, 일본 홋카이도 이남, 동중국해 등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쥐노래미의 분포,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앞으로도 우리의 맛있는 먹거리로써 쥐노래미를 오랫동안 보려면 외지인들의 무분별한 채집이 제한되어야 하고 깨끗한 해양 환경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4월 이달의 생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