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Benthos

[기타] 깃대종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0-11-01l 조회수 1
2020년 11월 이달의 생물은 깃대종입니다.
깃대종(Flagship species)은 유엔환경계획(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에 의해 제안된 개념으로 특정 지역의 생태·지리·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야생 동·식물로서 사람들이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는 종을 의미합니다. 깃대종 선정 시 고려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태적·문화적·사회적으로 해당 공원을 대표할 수 있는 종, 2)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여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인식하는 종, 3) 법정 보호종(멸종위기종, 천연기념물), 4) 경관이 우수한 자원 등 보전 가치가 높은 종, 5) 대상종을 통해 자연환경의 변화를 판단할 수 있는 종, 6) 국민의 관심 속에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한 종 등입니다.
깃대종과는 다르나 생태적으로 중요한 종을 지칭하는 말로 우산종(Umbrella species), 핵심종(Keystone species), 지표종(Indicator species) 등이 있습니다. 우산종은 특정 생태계 먹이사슬의 최상층에 있는 종으로 해당 종에 대한 보전 노력을 통해 그 종이 속한 생태계 내 하위의 많은 생물 종까지 보호 및 보전할 수 있는 경우를 지칭합니다. 약간 다른 의미로 특정한 한 종이 그 종이 속한 생태계 내의 종다양성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경우는 핵심종이라 합니다. 깃대종은 한 지역 생태계를 대표하지만, 그 종이 없어진다고 생태계가 파괴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핵심종과는 다릅니다. 끝으로 지표종은 그 종이 서식하는 서식지와 주변 환경 특성을 잘 나타내어 주는 종을 일컫습니다. 최근에는 오염된 환경을 지시하는 종도 포괄적으로 지표종이라 칭합니다. 따라서 지표종은 위에 제시된 깃대종의 5) 항목 측면에서 유사합니다.

1. 해양의 대표적인 깃대종
1.1 푸른바다거북
푸른바다거북은 바다거북과에 속하는 유일한 종입니다. 푸른바다거북은 국제자연보호연맹과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서 멸종위기종으로 선정되어 현재 대부분 국가에서 보호조치가 내려져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과 산란장을 지키려는 조치를 마련했지만, 불법포획 및 도살· 산란처의 손실· 해양오염 등에 의하여 멸종위기에 처해있습니다.

<Chelonia mydas 사진출처: 위키피디아[2]>

1.2 거머리말
전 세계적으로 보호되고 있는 거머리말은 수질 정화 능력과 대기 중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좋아 생태계의 주요 자원으로 알려져 있다. 생태학적으로 가치가 높으며, 그 생육지는 다른 해양생물의 서식지 및 산란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Zostera marina 사진출처: 위키피디아[3]>

2. 깃대종의 효과
깃대종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 보전을 통해 동일 위협에 처한 다른 많은 종의 생태적 건강성을 동시에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1]. 깃대종의 선정과 보존은 궁극적으로 주변 서식지의 안정화와 함께 공원자원 보호 측면에서 효과가 큽니다.

3. 참고문헌 1) Askins, R.A., Dreyer, G.D., Visgilio, G.R., 2008. Saving biological diversity. Springer. 213-219. 2) Inaglory, B., 2007. Green turtle (Chelonia mydas), Hawai'i, USA.,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Hawaii_turtle_2.JPG 3) Exhibit in the National Museum of Nature and Science, Tokyo, Japan,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Zostera_marina_-_National_Museum_of_Nature_and_Science,_Tokyo_-_DSC0766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