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s & Lectures

[강의] 생물해양학 및 실험 14주-김종성의 우리바다 우리생물, 생태계기능_먹이망 연구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4-06-04l 조회수 1
어느덧 6월 4일, 생물해양학 및 실험 14주차 시간입니다. 오늘은 강의 마지막 날로, 기말고사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다음주면 종강이라는 생각에 설레기도 하지만, 이제 이 수업을 들을 수 없다는 생각에 조금은 속상하기도 합니다.. 늘 해주시던 명강의와 함께 마지막 시간인만큼 선생님께서 학생들을 위해 맛있는 선물도 준비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오늘 마지막 수업의 주제는 ‘김종성의 우리바다 우리생물 파트1,2’입니다.



우리나라 136개 기념일 중 바다와 관련된 날은 9개인데요. 정부 주관 53개 기념일 중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날은 ‘바다의 날’이 유일합니다. 국내에서는 1996년에 해상왕 장보고가 전남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자는 취지로 5월 31일로 재정했습니다. 풍요롭게 우리에게 공급, 조절, 문화, 지지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바다를 아껴쓰기 위해 노력해야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해양공간계획이 있습니다. 해양공간계획이란 인간의 해양활동과 해양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수립된 것인데, 이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해양생태계서비스 가치평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벤토스에서는 해양생태계 가치 평가 연구를 위해 갯벌의 유기물 정화 조절서비스 가치평가, 갯벌 재해저감, 수질정화, 문화서비스 가치평가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선생님께서 ‘학생일 때 맘껏 해봐야하는 일들’에 대해 좋은 말씀 해주시면서 이론 수업이 끝났습니다.

 

실험 이론수업에서는 ‘생태계 기능: 먹이망 연구(기초)’에 대해 배웠습니다. 연안생태계 먹이망 연구는 먹이망 내 먹미원부터 소비자간 에너지 흐름을 파악하는 연구로, ‘생태계 기능’연구에 속합니다.



연안생태계 먹이망 연구는 왜 필요할까요? 가장 쉽게 말씀드리면, 우리 밥상에 올라오는 수산자원을 지속가능한 소비가 가능하도록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께서 참치회를 좋아하시면 참치가 뭘 먹고 사는지 알아야하고, 먹이자원이 풍부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 해야합니다. 참치는 정어리를 많이 먹는데, 정어리의 먹이원은 어떻게 알아보면 될까요?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위 내용물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생물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생물의 위 내용물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것이 힘들고, 소비자 개체군의 먹이원 활용을 평가하기 위해선 많은 개체의 표본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탄소 및 질소 안정동위원소 분석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먹이망 내 먹이원, 소비자의 특정 값을 평가할 수 있고, 조직별로 값의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조직내 생화학적 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분석 샘플의 양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며 조직 내에서 동화된 장기 축적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진짜 주요 먹이원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실험 이론 수업 이후, 실험 실습 시간에 전처리 과정도 배워보고 EA-IRMS실에서 직접 기기를 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를 배워봤습니다. 벤토스에서는 먹이망 연구를 다양하게 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마지막 시간까지 열심히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학생들 종강 축하합니다!

2024년 생물해양학 및 실험 시간은 오늘로 끝이지만 2025년 생물해양학 시간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