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생물해양학 및 실험 2주-해수의 성질, 해류, 조석&해수의 특성
3월의 둘째 주, 강의실의 분위기는 낯설었던 첫 만남보다 더 따뜻하고 활기차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시간부터 지식의 바다로 떠나는 항해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 수업에서는 해양의 기초인 해수의 특성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해수는 위치하고 있는 공간에 따라 수온, 수압, 광량, 염분 등의 성질이 결정되며, 고유한 수괴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성질들은 해양 생태계의 다양성과 안정성을 형성하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해수의 성질은 해양생물의 생존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요, 해양에서는 수온, 빛, 염분 등의 조건이 해양 생물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고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구에는 삼 면에 바다를 가진 반도 국도 많고 섬나라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삼 면의 바다는 지형, 지리, 그리고 해양 환경 특성이 모두 다르고, 그 차이도 큽니다. 때문에 우리 바다는 해수의 특성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각각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종성의 어서오션-진정한 파라다이스, 풍요로운 우리 바다의 매력’ 을 읽어보시면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바다 환경을 직접 느껴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누르시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해수의 특성으로는 수온, 빛, 염분, 용존산소량, pH, 영양염 등이 있습니다.
해양환경의 변화는 이러한 해수의 특성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해양생물들의 서식지와 행동에 변화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양 환경을 관리하고 보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해수 특성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수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각 특성만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 몇 가지를 결합하여 다양한 특성을 한꺼번에 측정할 수 있는 장비(YSI)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 학생들도 직접 YSI를 사용하여 해수를 측정하고 그 특성을 분석해보았습니다.
YSI로 측정되는 해수의 특성만으로 겉보기에 구별되지 않는 물들을 담수인지 해수인지, 어느 지역의 해수인지 알아 맞출 수 있다는게 참 신기하지 않나요?
이러한 장비를 통해 수온, 염분, pH 등의 해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순히 바다의 물을 보고도 그 속에 담긴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해양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조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를 위해 이러한 해수 특성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지역별로 해수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각 지역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해양환경과 생물의 적응과 퇴적물의 특성에 대해 배워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해양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주제들이 많이 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