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s & Lectures

[강의] 강의 > 2023년 1학기 생물해양학 및 실험 교외교육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3-05-21l 조회수 1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5월, Benthos 연구실에서는 19일부터 21일까지 생물해양학 및 실험 교외교육으로 제주도에 다녀왔습니다. 맑고 깨끗한 바다와 아름다운 풍경을 지닌 제주에서의 2박 3일간의 교외교육 함께 떠나보시겠습니다!

< 출발 전 김포공항에서 >

< 제주도에 도착하여 기념촬영 >

 제주도에 도착한 학생들의 표정에서는 설렘과 열의가 느껴지는데요. 이 힘찬 분위기를 이어 조간대 조사를 위해 종달리 해변으로 이동하였습니다.

< 이상규 박사님의 특강을 듣는 학생들 >

 종달리 조간대에서의 현장 실습 전 학생들은 이상규 박사님의 특강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생물 다양성과 분류군별 생물들에 대해 배우고, 생물 채집 전 제주도 조간대에 서식하는 생물들을 미리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조간대 조사 전 단체사진 >

 자! 그러면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이제 조간대로 나가보겠습니다. 대학원생 조교와 학부생이 짝을 이뤄 조사에 나섰는데요, 과연 어느 팀이 가장 많은 생물을 잡을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 종달리 조간대에서 생물 관찰 및 채집 >

 종달리 조간대에서는 이론 및 실험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고, 분류군별 생물의 다양성, 대상분포 등을 현장에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발은 다 젖었지만 드넓은 조간대를 걸으며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직접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승선 중인 학생들 >

< 해상풍력단지 앞에서 기념촬영 >

 둘째날에는 제주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탐라 해상풍력단지 부근에 도착하였습니다. 배를 타고 탐라 해상풍력단지 현장을 직접 둘러본 학생들은 거대한 풍력발전기의 웅장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 해상풍력단지로 인한 생태계 영향에 대해 설명 듣는 학부생들 >

 김범기 조교의 설명과 함께 해상풍력단지 설치 및 운영으로 인한 생태계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에 대해 배워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한림공원을 둘러보는 김종성 교수님과 학생들 >

<한림공원에서 단체사진>

 오전에는 바다를 흠뻑 느꼈다면 오후엔 푸르른 숲을 느끼러 한림공원에 도착하였습니다. 제주의 자연이 하나로 응축된 것 같은 한림공원에서는 다양한 동물들과 아름다운 식물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해변 플로깅을 마친 후 단체사진 >

 마지막 날에는 아침 식사 후 인근 해변 플로깅(plogging)을 다녀왔습니다. 플로깅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아름다운 제주 해변을 느끼며 환경 보호도 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2박 3일간의 먹부림>

 이렇게 알찼던 제주도에서의 2박 3일간 교외교육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생물 종 동정하는 학생들>

 하지만 우리의 공부는 여기서 끝이 아니죠! 학교로 돌아온 학생들은 제주도에서 미리 고정 시켜 가져온 생물들을 열심히 종 동정해보았습니다. 복족류 1종 게류 2종 갯지렁이류 1종을 동정하며 책에서 사진으로만 보았던 생물들을 직접 관찰하고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3년도 생물해양학 및 실험 교외교육은 이렇게 끝이 났지만, 제주에서의 시간은 학생들 마음 속에 오래 오래 기억되는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