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바다과학기행-중국
오늘 바다과학기행 13주차 수업에서는 김종성 교수님이 서울대 해양연구소 연수연구원이신 윤서준 박사님을 초청하여 중국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진행되어온 필드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지금까지 진행된 황해의 환경에 대한 연구와 황해 연안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잠깐 가졌습니다. 황해는 조류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낮은 수심의 바다로, 연안 지역의 넓은 갯벌이 특징인 바다입니다. 중국과 한국을 양 옆에 두고 있는 바다인 만큼, 중국에서의 영향은 곧 황해에 대한 영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국과의 연구 협력은 황해 환경을 더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중국은 급격한 산업화 및 거대한 공업의 규모로 인해 환경오염이 중요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보하이해는 중요산업도시인 톈진과 인접하였고, 난징 또한 베이징 다음으로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는 도시인 만큼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몰리는 지역입니다. 교수님께서는 중국 측 연구원분들과 협력하여 오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일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또한 황해 연안의 다양한 환경을 다니시며 황해 바다 및 연안의 건강을 조사한 경험 및 성과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현장에 있었던 연구원으로써 윤서준 박사님께서 당시 상황과 진행된 연구에 대하여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황해로 유입되는 중요한 강 중 하나인 양쯔강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한중합동조사에 대해 설명을 하시며 강의를 마치셨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윤서준 박사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