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nars & Lectures

[강의] 생물해양학 5주-중형저서동물 실습 촬영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0-04-10l 조회수 1
생물해양학 및 실험 5주차 실습 내용은 “중형저서동물의 동정”입니다. 실습 수업이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고 있지만 내용을 보다 잘 알차게 전달하기 위해 이번 촬영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5주차-촬영현장>

중형저서동물(Meiofauna)은 1 mm 망목의 체를 통과하여 32 μm의 체에 걸러지는 크기의 모든 무척추동물 그룹입니다. 모래나 자갈 등 입자 사이에 사는 생물인 간극생물을 크기에 따라 구분한 생물 분류 중 하나이며 선충류, 저서성 요각류, 패충류, 복모동물 등이 해당됩니다. 중형저서동물 중 가장 다양성이 높고 우점하는 분류군은 선형동물(Nematoda)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형저서동물 중 가장 우점하는 선형동물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습 방법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5주차-중형저서동물 이론 강의>

이론 강의가 끝난 뒤 실습 과정은 선형동물의 채집, 고정, 분리, 염색, 보존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선형동물의 채집은 저희 연구실에서 시흥 갯벌을 그대로 모사한 메조코즘 수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채집한 퇴적물은 4% 포르말린 또는 100% 알코올로 고정한 뒤 상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5주차-선형동물 샘플 채집>

다음은 퇴적물 시료에서 선형동물을 분리하는 과정을 촬영하였습니다. 진흙이나 뻘 같은 시료에서는 주로 Ludox 용액을 이용하여 비중에 따라 선형동물을 분리하게 됩니다. 시료에 Ludox 용액을 넣고 원심분리기로 분리 후 상등액 중 63 μm 체에 걸러지는 시료만 샘플병에 옮겨담습니다.

<5주차-Ludox 용액을 이용한 선형동물 분리>

선형동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전 염색과정이 필요합니다. 염색은 2% 로즈뱅갈(Rose Bengal) 증류수 혼합액을 시료에 떨어뜨려 염색합니다.

<5주차-선형동물 관찰을 위한 염색>

다음 과정은 현미경 관찰입니다. 퇴적물 시료 내에 다양한 선형동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주차-선형동물의 관찰>

마지막 표본제작 단계입니다. 현미경으로 관찰한 선형동물 샘플은 3% 글리세린 용액을 부어 글리세린만 남을 때까지 보관합니다. 그 후 선형동물을 글리세린과 함께 커버글라스로 옮깁니다. 파라핀 링을 만든 커버글라스에 옮긴 후 알코올램프를 이용하여 밀봉하고 hole 슬라이드 글라스에 부착하여 표본을 제작합니다.

<5주차-선형동물의 표본>

다음주 6주차에는 ‘해면동물의 동정’ 실습을 내용으로 촬영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