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Media

[방송] 제 17회 세계해양포럼/해양바이오세션 발제2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l 2023-11-16l 조회수 1
우리나라 갯벌은 왜 아직 IPCC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것일까?

현재 국제적으로 인증 받고 있는 여러 가지 서식지, 후보 물질에 대해서 한 다섯 가지 정도의 조건, 기준을 만족해야 탄소 흡수원, 탄소 감축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 아직 인정받기에 연구가 부족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갯벌이 서해안에 2,500㎢ 정도 있는데 실제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과연 갯벌이 정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느냐에 대해 아직 물음이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각 국가별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는 갯벌이 과연 아주 장기간 탄소를 흡수하여 고정하는 역할을 해 주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가 탄소 흡수 혹은 격리라는 관점에서 볼 때 보통 100년 이상 고정되어야 격리한다는 동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갯벌이 100년 이상 동안 탄소를 흡수해서 적재, 저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더 밝혀야 합니다. 최근에 저희 연구팀에서 그동안 진행한 1m 퇴적물 분석을 한 5m 정도까지 더 깊게 분석하는 툴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카본이 실용적으로 관리 가능한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정책적인 부분과 잘 어우러져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로 우리나라의 국가 블루카본 지도를 완성하고, IPCC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탄소 감축원으로의 갯벌을 신규 제안하여야 하며, 마지막으로 실증을 통하여 현장에서 이러한 것들이 잘 반영이 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 이 영상은 [(2023년 11월 16일 방송)]입니다. 일부 내용이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 본 영상의 전체 방송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다시 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2023 제 17회 세계해양포럼|해양바이오세션 발제 김종성 (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