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YTN 사이언스, 서울대 블루카본연구 소개
2021년 5월 20일 오후 8시 YTN 사이언스에서 탄소중립을 주제로한 다큐멘터리가 방영되었습니다. 해당영상에서는 저희 서울대학교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블루카본 연구에 대한 소개도 방영되었습니다. 블루카본 연구는 전세계에서 온실가스 흡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구온난화의 대응방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에서는 2017년부터 대한민국 연안 갯벌의 이산화탄소 흡수능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시보기를 시청하실수 있습니다.
YTN 사이언스: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213&s_hcd=&key=202105210829345368
네이버 TV: https://tv.naver.com/v/20318320
Youtube: https://www.youtube.com/user/ytnscience/videos
YTN 사이언스 다큐멘터리 촬영당시, 저희는 강화도 동검도 연륙교에서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촬영은 오전 강화도에서 부터 시작하여, 오후 서울대학교로 장소를 옮겨 진행하였습니다.
촬영당시 코어퇴적물의 시료채취와 관련한 방법을 소개하며, 이에 대한 인터뷰도 진행하였습니다.
강화도에서 촬영이 끝난후, 서울대학교로 장소를 옮겨 저희가 항상 진행하는 시료의 전처리-분석과정에 대해 촬영을 이어 진행하였습니다.
국제적으로 탄소흡수원으로는 맹그로브숲, 염습지, 잘피림만 인정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해외 국가들에서는 각 자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을 블루카본으로 인정받기 위해 연구,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2,500km2 에 달하는 넓은 갯벌을 보유하고 있으며, 저희 연구실에서는 갯벌의 탄소흡수력을 입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탄소흡수연구가 부족한 갯벌을 국제적으로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으로 인정받을 그날까지, 저희 서울대학교 해양저서생태학연구실은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