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제주도 탐라해상풍력단지 현장조사
최근 BENTHOS 연구실에서는 김종성 선생님을 필두로 탐라해상풍력단지 현장조사를 위해 제주도를 방문하였습니다. 탐라해상풍력단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상업용 해상풍력단지로 평균적인 전력을 사용하는 가정 24,000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연간 85,000MWh 생산하고 있으며 총 10기의 해상풍력발전기(개당 3MW)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BENTHOS 연구실에서는 해역이용영향평가 과제를 수행함에 따라 해상풍력단지 현장조사 및 관련 실험들을 많이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다이빙 자격증 취득과 직접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현재까지 현장조사는 2회에 걸쳐 수행되었습니다.
탐라해상풍력단지 1차 현장조사
날짜: 2021년 8월 25-29일
장소: 제주바다목장-다이브리조트
인원: 김종성 선생님, 노준성 박사님, 이창근 박사님, 배한나 박사님, 윤서준 박사님, 이인옥, 이종민, 김범기, 권인하 (총 9명)
먼저 현장조사를 위한 첫 걸음인 다이빙 오픈워터 자격증 취득을 위해 탐라해상풍력단지 인근에 위치한 다이브리조트를 방문하였습니다. 이 다이브리조트는 BENTHOS 연구실에서 지난 2016년 8월에 한 번 방문하였던 곳인데요, 그 때의 즐거웠던 기억이 다시금 떠올라 BENTHOS 대원들을 설레게 하였습니다.
<탐라해상풍력단지 1차 현장조사>
<실내 수영장 다이빙 실습>
<야외 수영장 다이빙 실습>
<해변 다이빙 실습>
<보트 다이빙 실습>
<전원 오픈워터 다이버 시험 합격!>
<다양한 어류를 줄줄이 낚을 수 있었던 어족 자원이 풍부한 제주 바다>
<1차 현장조사를 마무리하며 한 컷!>
<탐라해상풍력단지 2차 현장조사>
<해변 다이빙>
<다이빙 전 장비 점검은 필수!>
<해상풍력발전기 다이빙 포인트에서 만난 쏠배감펭>
<해상풍력발전기 자켓 구조물과 수많은 생물들>
<선생님과 함께 행복하게 다이빙을 마무리한 대원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다이빙 과정을 함께해주신 조윤성대표님과 한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