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동문 > (주)환경과학기술 김용환이사, 국토해양부 ‘장관표창장’ 수상
(주)환경과학기술 김용환이사, 국토해양부 ‘장관표창장’ 수상
김용환 박사(92석사)
(주)환경과학기술 해양정보사업부 이사
국토해양부 국립해양조사원은 11월 1일, 제62회 수로의 날을 맞이하여 김용환이사에게 장관표창장을 수여했습니다
해양 GIS와 수로사업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김용환이사는 해저모양을 3차원으로 재생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게 했습니다. 해양 분야의 전지구관측시스템 국가대응 전략이행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더불어 국가가 인증하는 표준화된 해양 정보를 생산하는데 이바지 했습니다.
또한, 서.남해안지역 해저지형조사에서 취득된 자료를 처리 및 분석하여 측량원도를 제작하고, 해도와 국가해양기본도의 보완하고 개정했습니다. 더불어 최신 해양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상교통안전을 확보하였고, 영해. 대륙붕 및 경제수역 획정의 근거자료 확보와 해저지명 등재를 위한 특이지형 발굴, 국가해양 정책수립에 필요한 해양 자료와 확보 및 정보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특히, 종이해도 및 각종 수로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자료의 품질 관리를 용이하게 하였고, 태풍.해일의 거동과 해수면 변동에 대한 상관관계 기반, 해수면 높이와 예보자료의 자동 편차 계산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민간 활용 활성화를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중대한 기여를 했습니다.
수로의 날은 해양조사원 전신인 해군본부 작전국 수로과가 설립된 날(‘49.11.1)로 매년 11월 1일을 기념하여 행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