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울릉도·독도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심포지엄
2020년 8월 6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기지에서 울릉도-독도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를 주제로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습니다. 본 심포지엄은 울릉도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하고자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본 심포지엄에서 김종성교수님께서 '울릉도-독도 해역 생물다양성 연구'을 주제로 주제발표를 하셨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지난 2012년부터 울릉도 독도 해역의 생물다양성에 대해 연구해왔고, 총 3편의 독도 생물상 연구 논문을 국제 저명학술지에 최초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1) 독도 암반조간대 무척추동물 다양성 연구: https://benthos.snu.ac.kr/?page_id=4800
2) 독도 해양생물 다양성 연구: https://benthos.snu.ac.kr/?page_id=11083
3) 독도 조하대 해양생물 장기모니터링 연구: https://benthos.snu.ac.kr/?p=23502
송성준교수님께서는 지정토론자로 참여하시어, 울릉도 독도 생물다양성 보전방안에 대해 토론하셨습니다. 아울러 본 연구실 대선배님이신, 제종길 박사님(박사90, 도시인숲 이사장)께서도 '울릉도(독도) 자연생태연구의 지속가능성과 방향'을 주제로 발표해주셨습니다. 제박사님께서는 한국해양연구원 재직시절부터 30여년 전부터 울릉도-독도 생태연구를 꾸준히 해오시고 계시며, 울릉도를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하는데 정책적 도움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본 심포지엄에는 군산대 권봉오 교수, 안양대 이무준 교수, 본 연구실 김형기 박사, 노준성 박사, 이창근 박사, 배한나, 이종민, 이인옥 학생 등이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본 심포지엄 참석에 앞서 독도 답사를 시도하였으나, 기상악화로 독도 입도에는 실패하고, 독도 주변을 돌아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심포지엄 참석 후에는 2012년, 2013년, 2017년에 이어 제4차 울릉도-독도 연안생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