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학회 한중공동연구 (난징대학교, 2015.01.09~01.31)
니하오~
지난 1월 9일 우리 연구진들 중 두 박사과정 학생들(서재환, 김선진)이 중국 난징대학교를 방문하였습니다.
세계적인 과학자 중 한분 이신 Giesy 박사님 아래에서 함께 공부하시며 맺은 연으로 시작된 이번 일정은,
" The 1st China-Korea symposium on Environmental Health & Ecotoxicology" 의 심포지움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심포지움에 참가한 연구진 : 서울대 김종성교수님팀, 최경호교수님팀, 난징대학교 연구진들>
본격적인 한국-중국 간의 연구 협력은 1월 12일 부터 Xiaowei 교수님 연구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Xiaowei 교수님 연구진들은 담수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과 저서생물들의 DNA 정보를 이용하여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를 하고 있으며, 그 기술과 우리 연구진들이 준비해 간 해양환경 샘플을 접목하여 수행하였습니다.
<실험에 집중하는 우리 연구진들 : 위 - 서재환 학생, 아래 - 김선진 학생>
또한, 3주간의 긴 여정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최경호 교수님팀과 함께 보내며 즐거운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중국에서 맛보는 각국 나라의 컵라면 : 왼쪽 - 난징대학교 학생, 오른쪽 - 정다운 박사님>
<난징대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한국식 저녁식사>
이번 첫 중국 방문기는 " 대륙 스케일" 로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인구와 넓은 대륙을 자랑하는 중국.
연구스케일도 음식의 양도 남달랐습니다. 어색했던 첫주와는 달리 시간이 흐를수록 다른 나라의 사람이기 보다는 "우린 한 가족"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도 많이 들었습니다.
3주 동안 우리 곁에서 끊임없이 도와주고 끝까지 함께한 Jianghua와 Yuwei 에게 너무너무 고마웠습니다!!
올해 6월, 한국에서 열리는 두번째 한중공동연구에서 저희가 받은 것 이상의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런 귀하고 값진 경험을 우리 연구진들 모두와 함께 누리고 싶습니다. 그러기에 더더욱 노력하는 선배가 되어야 겠습니다 ^-^
그럼.. 빠이 짜이찌엔
<글 : 김선진>